별하늘: 시작을 하겠습니다! 이걸 한번 읽고 바꾸는 것을 해야겠죠? 오늘은 무패신화 인간부적 별님이 읽어주세요!

 

별: 건강은 최상의 이익, 만족은 최상은 재산, 신뢰는는 최상의 인연이다. 그러나 마음의 평안보다 더 행복한 것은 없다.

 

KakaoTalk_20160205_111854651.jpg

 

별하늘: 바꿔볼까요?

 

자람지도 선생님: 병든 것은 최악의 손실.. 그런 거지

 

하늘봄: 불만족은…

 

별하늘: 병듦은 최악은 손실, 불만족은 최악의 부채, 불신은 최악의 악연이다. 그러나 마음이 불안보다 더 불행한 것은 없다. 그러면은! 이제 굿모닝 타임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선생님: 오늘 두 학생 먼저 간다네. 그거 얘기해줘야지.

 

하늘봄: 이렇게 먼저 가는데요 다른 분들도 잘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저는 11일에 복귀할 것 같고, 하사님은..

 

하늘사랑: 저는요 11일 날에 수술이 있어서 14일 가지 병가를 내고, 플러스 4일 쉼기간 내서 18일날 복귀 할거에요. 근데 디베이트 우승을 해서 설거지 1주일이랑 식사당번 1주일 이잖아요.. 그래서 저도 설거지 안하고 싶어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KakaoTalk_20160205_111855233.jpg

 

별하늘: 식사당번은 포기를 하셔야 할 것 같고.. 설거지는 이야기를 해봐야 할 것 같아요.

 

옴: 저도 이번에 설을 맞아 개인적인 쉼기간을 쓰려고 합니다. 그래서 별님이 휴식을 가지면서 여행을 했듯이 이번에 기회를 내서.. 여행을 구상하고 있어요. 뭔가 개인적인 쉼이 될 수 있도록. 책도 써야죠. 한 6일 정도? 그렇습니다.

 

별하늘: 네 그렇구요. 다음 공유하실 사항 있으신 분? 하바님 상태 괜찮으신가요?

 

하바: 어제 너무 늦게 자서… 하하.

 

KakaoTalk_20160205_111855719.jpg

 

혜원쌤: 네 혜원입니다. 지금 이제 카톡에 활발하게 교류하는 방들을. 영어로 대화를 하는 방도 있고 조용한 방도 있는데 영어공부가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자기가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하면… 생각보다 괜찮아요. 그리고 주변에 인재가 많잖아요? 옴님, 저 유학파 하바님 하사님.. 자꾸 써보도록 하면 연습이 되니까.. 구글 번역기는 사용하지 말고.. 대화를 하는 연습을 조금씩 하고.. 보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쓰는 것이니까. 여러분들이 늦어도 괜찮아요. 시차가 있으니 답장을 늦게 하는 것이 이해가 되요. 카톡에 보면 알림 기능이 있잖아요? 자기 수면시간에는 알람이 울리지 않는 것이 있어요. 그래서 그것을 잘 설정해 두면 서로가 부담 갖지 않고 답장을 할 수 있으니 조정을 해주세요. 그리고 푸바가 아이디를 새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이 있었는데 핸드폰 인증이 없으면 계정이 안 만들어지니 하태님과 함께 잘 조정을 해서 써주세요.

 

또 하나 더 있어요. 쉼기간 표를 하바님한테 주었어요. 그 표를 프린트 해서 기록을 잘 해주세요. 만약 기록이 누락 되면 어떻게 된다 그랬죠? 쉼 기간 빼니 성실하게! 쉼기간은 일로. 여러분들도 잘 써주세요~

 

별하늘: 그런데 답장이 잘 안 와요…

 

혜원쌤: 미국에 있는 학생들이 대학원 생이고 직업이 있는 사람이래요. 대부분 학교 선생님, 선생님이 되고자 공부를 하는 사람이에요. 외국은 학비가 비싸서 알바가 2개 3개래요. 잠잘 시간 없이 일을… 그래서 답장이 잘 안 올 수도 있지만 그런 것들이 다 학생들 평가가 되니.. 예를 들면 별하늘이다 하면 어떤 레벨로 어떻게 수업을 할지 기획하고 보고서를 써야 해요. 그게 과제기 때문에 점수를 잘 받아야 하니 열심히 하겠죠? 정식 수업은 2월 중순. 설 지난 다음 정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지금은 여러분이 뭘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지 탐색하는 시간이에요.  

 

좋은 소식이 있어요! 우리가 팜플렛을 그분들에게 보냈는데 영어로 번역해 주셨어요. 그것을 검토를 하면 우리는 영어 팜플렛이 생겼어요!! 그것을 잘 활용해서 홈페이지에도 쓰고 하면 될 것 같아요~ 좋죠? 여러분도 답이 없다고 기다리지 말고, 관심사가 뭐다, 질문도 하고 그런 것도 하면 좋겠어요. 이상입니다~

 

별하늘: 더 공유하실 사항 있나요?

 

자람지도 선생님: 마음의 평안이 뭔지 각자 이해한 대로 써봐. 쿵푸팬더에도 맨날 이너피스 그러잖아?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마음의 이미지를 그려도 돼. 써도 되고. 다 썼으면 얘기. 제현쌤부터.

 

제현쌤: 네.. 일단은 잡념이 없는 상태. 생각이 일어 날 순 있지만, 잡념이 없으면 마음이 청정해야 하니까. 그렇게 됐을 때 따듯한, 감이 일렁이는. 그러면 자아가 커지잖아요, 그 상태에서 자기 할 바가 뚜렷이 있는. 그게 평안의 상태가 아닌가.. 따듯한 온돌방에 아무것도 안 하는 게 아닌 그런 의미 입니다.

 

자람지도 선생님: 또 학생들 중에. 정리평치 쓴 학생. 어려운 건데.

 

옴: 그렇습니다. 잘 정돈 되어 있고, 이치에 맞고, 평평하고 평안하고.. 그런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이 상태가 개인적으로 봤을 때 자연스러운 상태? 자신 안에 있는 것들이 자연스럽게 흘러가고 그런 굉장히 안정적인 상태로 봤어요. 이 말이 ‘평안하다’ 에 굉장히 잘 맞는 말인 것 같아요.

 

자람지도 선생님: 그런 상태를 어린 나이지만 경험 해 본적 있어요? 어땠어?

 

옴: 있어요. 굉장히 기분 좋고, 편안하고,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흘러가서 무엇을 해야 될지 지금부터. 그런 것이 뚜렷이 생기고 그랬던 것 같아요.

 

자람지도 선생님: 그 마음의 평안을 느낀 게 별 5개라고 친다면 별 6개나 7개 있어? 요즘은 몇 개야?

 

옴: 어… 3개 2개 사이?

 

자람지도 선생님: 그러면 행복 지수가 떨어진 거네?

 

옴: 그렇지만 이게 최대의 행복이니 다른 행복도 있고..

 

자람지도 선생님: 또 다른 학생. 별하늘.

 

별하늘: 네. 제가 생각한 것은 뭔가 마음의 평안이라고 해서 잠자고 있는 것이 아니라 움직임이 있지만 질투나 욕망에 끌려 가거나 빠져 있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것으로 돌려내고 해야 할 바가 뚜렷이 써있는.

 

자람지도 선생님: 상당히 경험이 있는 것 같은데 그런 것을 어떻게 발견했어?

 

별늘: 그러니까. 어떤 안 좋은 마음들이 많이 일어났을 때 계속 이유가 뭘까 어디서 온 것일까 하고 생각을 하고 거기서 일어 났던 것을 다스렸더니 평안이.. 그런 것 같습니다.

 

자람지도 선생님: 나도 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 그림이 또 뭐가 있나? 더 없어요? 생각을 쓰거나 경험을 쓰거나 하는데.. 제현쌤은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쓰지 않았을까.. 마음의 평안에 대해 별하늘 학생도 경험 적으로 잘 쓴 것 같고. 파란색(여유롭거나, 마음속에 갈들이 없는. 자신의 마음에 집중 됨.) 누가 쓴 거야?

 

별: 저요. 의견을 얘기 하기가 오늘은 아침에 정돈이 안되어 못할 것 같았는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음 상태가 평안하다는 것은 외부적인 침투에 영향이나 나에게서 나오는 비하가 물 흐르듯 흘러가서 그게 고여있지 않고 흘러가서 해결이 되고 해소가 되는 상태가 평안으로 봤고, 잘 집중을 하여 마음 상태에 집중 된 것이 평안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그래서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는.

 

자람지도 선생님: 저 명언이 쿵푸팬더에 거북이 스승이. 사실 저게 불교에서 최고로 추구하는 거에요 

                                     

이제 끝!


  1. "책 읽어주는 남자"

    소식 By밝은해
    Read More
  2. 2016-2-16 굿모닝 타임

    굿모닝타임 By하늘태양
    Read More
  3. 2016-2-13 굿이브닝 타임

    굿모닝타임 By하늘태양
    Read More
  4. 학생작품 By옴님
    Read More
  5. 플레이스 I(컴퍼런스 룸)가.. 공부하기 "딱" 좋은 공간으로 변신하다~?!

    소식 By하늘봄
    Read More
  6. 이렇게 따듯하다니?!

    소식 By별하늘
    Read More
  7. 해질녘

    학생작품 By별하늘
    Read More
  8. 2016-2-13 굿모닝 타임

    굿모닝타임 By하늘태양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94 Next
/ 194
XE1.8.13 Layout1.1.5